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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아리랑


북한대집단 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

  • 예고:11월 29일 조선중앙tv방송
  • 일시:2002년 4월~6월말
  • 장소:대동강 능라도 <5월1일경기장>에서
  • 출연:국제 콩쿨 수상 예술인, 재능있는 청년 학생, 어린이 10만명
  • 작품:집단체조와 예술공연
  • 내용:4개장에 서장과 종장 10개편 특대형 영상과 조명.15만명의 관객석 21세기의
    예술의 대걸작 환희의 세계 평양 천년역사를 아리랑으로 표현
  • 동영상이 중앙일보 북한네트 미디어에 나와 있습니다

  • -북 한아 리 랑 연 구-



                           
                                                            (사)한민족아리랑연합회 김 연 갑

    차례
    1. 북한의 아리랑 실상과 인식 Ⅰ. 문제 제기 …………………………………………………………………………… 17 Ⅱ. 본론 …………………………………………………………………………………… 23 1. 민요 아리랑의 실상 ………………………………………………………… 23 1) 문헌과 자료집 …………………………………………………………… 30 1) 조선민요곡집 ………… 30 (2) 인민창작 ………………… 31 (3) 가야금병창 중창곡집 ‥ 31 (4) 조선고전문학선집 ……… 32 (5) 민속 음악 ……………… 32 (6) 조선의 민속전통(6) …… 33 (7) 조선민요선곡집 ……… 35 (8) 조선민요의 유래 ……… 35 (9) 조선음악사 …………… 36 (10) 고전문예작품사화집 … 38 (11) 조선문학사 ……………… 39ㅗ (12) 중국조선민족문학전집‥ 40 (13) CD-롬 <민족유산 소개 아리랑> …………………………… 41 2) 각 개별 아리랑의 실상 ………………………………………………… 45 (1) 아리랑 …………………… 45 (2) 정선아리랑 …… 60 (3) 긴아리랑 ………………… 68 (4) 구아리랑 ……… 72 (5) 해주아리랑 ……………… 73 (6) 강원도아리랑 … 74 (7) 단천아리랑 ……………… 77 (8) 통천아리랑 …… 78 (9) 고성아리랑 ……………… 79 g (10) 삼일포아리랑 … 80 (11) 춘천(의병)아리랑 ……… 80 (12) 밀양아리랑 …… 81 (13) 진도아리랑 ……………… 85 (14) 서도아리랑 …… 88 (15) 경상도아리랑과 영천아리랑 … 92 (16) 신아리랑 ……… 99 (17) 아리랑 …………………… 106 (18) 서울아리랑 …… 109 3) 아리랑의 계보에 대하여 ……………………………………………… 110 4) 어원과 전설(근원설화)에 대한 인식 ……………………………… 115 (1) 성부와 리랑 전설 ………………………………………………… 116 (2) 밀양 아랑각 전설 ………………………………………………… 119 (3) 춘천의병아리랑 …………………………………………………… 121 차례 (4) 경복궁 수리와 얽힌 전설들 ………………………………… 124 (5) <아리랑과 그에 깃든 전설>속의 설들 ……………………128 (6) 아리랑(我?郞) 고계(苦界)설 ………………………………… 134 5) 공연(아리랑)에 대한 평가 ………………………………………… 136 (1) <서울예술단> 평양공연 …………………………………… 136 (2) 1990년의 공연과 아리랑 ……………………………………… 139 6) 정리 ……………………………………………………………………… 142 2. 영화와 <아리랑>………………………………………………………… 144 1) 나운규 그리고 영화 <아리랑>…………………………………… 144 (1) 관심과 배경 ……………………………………………………… 149 (2) 기본 인식 ………………………………………………………… 156 (3) 주제가 <아리랑> …………………………………………… 160 (4) 쓰모리 감독설 …………………………………………………… 168 (5) 사실성과 저항성(항일성) ……………………………………… 172 (6) 나운규에 대한 평가 …………………………………………… 180 (7) 정리 ………………………………………………………………… 184 2) <민족과 운명>속의 아리랑 ……………………………………… 185 3) 정리 ……………………………………………………………………… 189 3. 혁명가극 속의 아리랑 …………………………………………………… 191 1) <피바다>속의 ‘아리랑’ …………………………………………… 192 2) <밀림아 이야기하라>속의 ‘아리랑’ …………………………… 195 3) 정리 ……………………………………………………………………… 199 4. 창작 <아리랑>…………………………………………………………… 200 1) 관현악곡 아리랑 ……………………………………………………… 200 (1) 작곡 배경과 성격 …… 200 (2) 박범훈의 평가 …… 205 (3) 북한의 평가 …………… 209 (4) 남한의 평가 ……… 210 2) 바이올린 무반주 <아리랑> ……………………………………… 213 3) 바이올린 독주곡 <아리랑> ……………………………………… 216 차례 4) 아리랑련곡 ……………………………………………………………… 217 5) 정리 ……………………………………………………………………… 219 5. 가요 <아리랑> ………………………………………………………… 221 1) 그리운 강남 ……………………………………………………… 224 2) 신아리랑 ………………………………………………………………… 225 3) 봄맞이 아리랑 ………………………………………………………… 228 4) 삼아리랑 ………………………………………………………………… 229 5) 아리랑고개는 눈물의 고개 ………………………………………… 230 6) 방아찧는 색시의 노래 ……………………………………………… 231 7) 랭상모판 큰애기 ……………………………………………………… 232 8) 합창곡 <아리랑고개> …………………………………………… 234 9) 나의 아리랑 …………………………………………………………… 236 10) 나의 아리랑 고개 …………………………………………………… 237 11) 유일팀(출전)아리랑 …………………………………………………… 238 12) 통일(경축)아리랑 ……………………………………………………… 240 13) 군민아리랑 ……………………………………………………………… 245 14) 강성부흥아리랑 ……………………………………………………… 246 (1) 시대 배경 ……………… 246 (2) 작사?작곡 ……… 248 (3) 작곡과 작사 …………… 252 (4) 현상과 평가 …… 257 (5) 정리 ………………………………………………………………… 260 6. 문학 속의 아리랑 ………………………………………………………… 262 1) 시 ………………………………………………………………………… 262 (1) 서정 서사시 아리랑 …… 262 (2) 진도아리랑 ……… 271 (3) 통일아리랑 ……………… 273 (4) 박수를 치자 …… 275 (5) 아리랑 노래의 고향땅 … 277 (6) 아리랑 …………… 278 (7) 아리랑노래 부르며 ……………………………………………… 279 2) 소설 ……………………………………………………………………… 281 (1) 아리랑고개 ……… 281 (2) 아리랑 ………………… 284 차례 (3) 중편소설 ≪아리랑≫ ………………………………………… 289 3) 수필 ≪아리랑≫ ……………………………………………………… 291 4) 동화 ≪아리랑고개≫………………………………………………… 294 5) 그림책 ≪아리랑≫ …………………………………………………… 296 6) 정리 ……………………………………………………………………… 297 7. 남북교류와 아리랑 ………………………………………………………… 299 1) 단일팀 단가 <아리랑> 합의와 의미 ………………………… 299 (1) 합의 과정 …… 301 (2) 단가 합의의 의미 …… 304 2) 북한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 ……………………… 307 (1) 명 칭 ………… 308 (2) 일정 …………………… 310 (3) 주 제 ………… 311 (4) 장소 …………………… 314 (5) 내 용 ………… 315 (6) 공연자 ………………… 318 (7) 목 적 ………… 319 (8) 대공연의 역사 ……… 321 (9) 반응과 대책 … 324 (10) 정리 …………………… 331 8. 기타-담론(談論)상의 아리랑 ………………………………………… 335 1) 피터 세르게이의 아리랑 이야기 ………………………………… 335 2) ≪세기와 더불어≫ 속의 아리랑 ………………………………… 337 3) 문익환 목사와 아리랑 ……………………………………………… 338 4) 김홍재와 전월선의 아리랑 ………………………………………… 339 Ⅲ. 맺음말 ………………………………………………………………………… 343
    2. 영천아리랑의 귀향과 그 의미 1. 글을 시작하며 ……………………………………………………………… 349 2. 아리랑의 귀향(歸鄕) …………………………………………………… 351 (1) 광복군아리랑의 귀향 ……………………………………………… 352 (2) 정신대 할머니아리랑의 귀향 …………………………………… 354 (3) 김 산아리랑의 귀향 ……………………………………………… 356 (4) 탁경현, 호타루아리랑의 귀향 …………………………………… 363 차례 3. 영천아리랑의 실상 ……………………………………………………… 368 4. 출현 배경 …………………………………………………………………… 374 5. 경북 영천의 노래인가? ………………………………………………… 386 6. 맺음말(의의와 기념사업) ……………………………………………… 389
    3. 가서 함께 해야 할 우리 잔치<아리랑 축전> 1. 그 연대와 대동의 정신으로 …………………………………………… 395 2. 눈물로 불렀던 아리랑, 기쁨으로 부르자 ………………………… 399 3. 나는 <아리랑축전>을 보러 간다 ………………………………… 402
    4. 북한에도 아리랑이 있다(음반해설) 1. 북한에도 아리랑이 있다 ……………………………………………… 407 2. 민요 아리랑 ………………………………………………………………… 408 1) 영천아리랑……………………………………………………………… 408 2) 경상도아리랑 ………………………………………………………… 409 3) 랭상모판 큰애기 아리랑 …………………………………………… 410 3. 아리랑의 시대적 필요성은? …………………………………………… 412
    5. 부 록 1. 칸타타 <아리랑환타지> ……………………………………………… 415 2. 북한 대공연 <아리랑> 관련 자료 ………………………………… 429 1) 대정부 건의문 ………………………………………………………… 429 2) <아리랑축전> 참가 준비위원회(가칭)를 결성하면서……… 431 3. 몽골 정부와의 관련 공문 ……………………………………………… 433 1) 몽골 건설교통에너지자원부 발신 공문 ……………………… 433 2) 사단법인 아리랑연합회 발신 공문 …………………………… 435 4. 북한 아리랑 악보 ………………………………………………………… 438
    아리랑으로 북한 보기 아리랑을 <민족의 노래>라고 하고, <세계의 노래>라고 한다. 그만큼 역사가 깊고 전승지역이 광범위하고, 그 위상과 가치가 현재적이란 뜻이다. 그렇다면 가장 가까운 우리의 반쪽인 북한에서의 실상과 그에 대한 인식은 어떠 할까? 늘 궁금했다. 우리는 외국의 국빈을 맞을 때, 아리랑을 연주하고 아리랑에 대해 언급한다. 2001년 노벨상 수상식장에서 조수미가 ‘아리아리랑’을 부르고 “아라랑은 평화의 상징” 이라고 말했고, 김 대통령이 몽골 국빈으로 가서는 “여러분만이 한국의 아리랑 노래 를 구성지게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북한에 갔을 때, 북한이 우 리에게 왔을 때, 우리도 아리랑을 부르고 아리랑을 어떻게 언급했는가? 한때, 통일 후의 국호(國號)는 <아리랑연방공화국>이라고 하고, 국가(國歌)는 <아 리랑>을 주제로 한 연주곡으로 하자는 주장이 있었다. 그리고 문익환 목사는 북한에 서 아리랑의 미래에 대해서 논의했다. 과연 이에 대해 그냥 넘기고 말아야 할 것인가? 이런 저런 얘기가 궁금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내게 그에 대해 물어오기도 했다. 이 졸고는 그 결과로 쓰여진 몇 편의 글들을 고쳐 쓴 것으로 이런 문제에 대해 궁금해 하는 이들과 함께 논의해 보기 위해 감히 출판을 하게 되었다. 과연 아리랑이 이 시대에 민족동질성의 구체적인 인자(因子)로서, 민족화해의 실마리 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이것은 아마도 우리의 인식여하에 따라 가능할 수 도 있지 않을 것이다. 이제 우리의 월드컵과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에서 아리랑을 부르고 연 주한다. 이 양측의 아리랑 잔치에 서로가 아리랑 정신으로 오고 갈 수는 없을까? 마음 조려 그 날이 오기를 기다린다. 끝으로 이 책이 쓰여지기까지 힘을 보태준 동료들과 전국 회원 여러분, 특히 북한 음악 의 방송을 통한 대중화에 동의해준 KBS 라디오 김창곤 PD, 불교방송 김학주 PD, 성우 유강진 선생께 사의를 표한다. 또한 그동안 “너 북한 가서 아리랑 들어보고 쓰는 것이냐?”고 비아냥 거려준 몇 분들께도 그것이 격려가 되어 이 책이 쓰여졌음을 이 자리를 빌어 밝힌다. 2002년 설날에 김 연 갑 씀
    주요 아리랑 관련 사항
    1. 1953 - 휴전 직후, 판문점에서의 포로교환 현장에서 아리랑이 연주되고 불렸다. 이런 사황은 중국측의 문헌 《판문점기사》에 '아요가'로 기록 되었다.(주1 :《한국전쟁의 포로》·국방군사연구소·1996·237쪽)
    2. 1964 - 보스톤 올림픽 남북 단일팀 논의 시, 국기 계양시의 연주 음악 50초 중 남북 각 애국가 25초씩을 사용하자는 논의와 함께 아리랑을 단가로 하자는 논의가 있었다. 이 때 호칭·깃발 등에 대해서는 논의로 그치고 말았으나 아리랑을 단가로 하자는 합의는 이루어졌다.
    3. 1984 - 남측 영화인들이 북측에 남북 합작 작품 제의 시 첫 안이 <아리랑>이었다.(주2 : 시나리오 작가 고 최금동 선생 증언)
    4. 1985 - 남북 이산가족의 고향 방문단 예술단 교환 공연 시<서울예술단>의 평양공연에서 세가지 '아리랑'이 불렸다. 이에 대해 북한은 3개월 뒤의 각 종 매체에서 "남측 '아리랑'은 짜즈화·양풍화 되었다"고 혹 평했다. 물론 우리도 북측 공연에 대해 "인해전술식 공연"이었다고 한 바 있다.
    5. 1986 - 미 8군이 오끼나와에서 부산에 도착 팀스프리트 훈련을 시작할 때는 군악대에 의해아리랑을 연주했다. 이는 한국전쟁 중 인천상륙 작전의 성공을 기념해 이승만 대통령이 아리랑 악보를 선물한 것에 유 래한 것이다. 이후 중요 합동 군사훈련을 시작할 때에는 아리랑을 연 주하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이를 북한 언론 매체에서는 "아리랑이 미군의 군화발에 짖밟히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6. 1989 - 문익환 목사의 방북 시 김일성과 아리랑에 대해 논의했다.
    7. 1989 - 제 11차 남북체육회담(판문점)에서 단가, 호칭·깃발 합의에 앞서 제일 먼저 양측 동일 안으로 논란 없이 결정된 것이 단일팀 단가를 아리랑으로 한 것이다.

    8. 1991 - 일본 지바에서 개최된 세계탁구대회에서 단가 아리랑이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9. 1998 - 북측 판문점에서 "노래도 하나, 춤도 하나, 소원도 하나라"는 구호 아래 개최 된 <통일예술축전>에서아리랑으로 문을 열었다. "축전 시작을 알리자 아리랑 의 선율이 울려 퍼지는 속에 북남 해외 대표들이 대형 축등 밑에 드리운 삼색 댕기를 당겨 동포 여러분 반갑습니다라고 쓴 프랭가트를 내렸다"
    10. 2000 - 김대중 대통령의 평양방문 중 북측은 공식 음악회 첫 순서에서 관현악아리랑을 연주했다. 이는 북측이 이 음악을 의전 음악으로 쓰고 있음을 알려 준다.
    11. 2000. - 평양 국립교향악단의 서울 공연시 첫 레파토리로 관현악 아리랑을 연주했다. 북측이 그들의 민족악기 배합에 의한 관현악 작품을 선 보이고 싶어서 였다.

    12. 2000 - 북한 조명록 특사 미국방문 시, 미국 측 만찬장에서 아리랑을 연주 했다.]
    13. 2001 - 제31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제1회 아리랑상 시상. 필리핀의 후드후드송가와 기니의 소소발라공연장이 수상되었다
    14. 2001 - 북한,집체극과 마스게임 주제 아리랑으로 결정



    이상의 상황만으로도 아리랑이 남북 정치 상황 속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함에도 주지하다 싶이 북한의 닫힌 현실에서 어쩔 수 없이 단편적인 문헌과 음반 자료 그리고 정치적인 에피소드들을 근거로 논지를 얻을 수밖에 없다. 그럼으로 이런 상황에서 얻어진 논지는 일정 부분 결함을 지닐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에 대해서는 차후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보완·수정할 것을 약속하는 바이다. 최종적으로 본고에서는 국내·중국·일본 소재의 북한 문헌과 음반자료 등을 통해
    ① 북한의 아리랑 실상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② 이에 대해 각각의 평가와 분석을 통해
    ③ 북한에서의 아리랑에 대한 인식(위상)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주11 : 앞의《팔도아리랑기행》 <북한아리랑>편에 게재된 북한아리랑들이 그런 유형들이다)

    김연갑의 <북한의 아리랑 실상과 인식>은 게시판에 있습니다.

  • 김연갑의 북한아리랑음반해설

  • 북한아리랑
    에 대한 문의는 (사)한민족아리랑연합회 를 참조 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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